정보&이슈

헤어나고 싶은 탈모의 고통! 탈모 탈출 돕는 아누카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헤어나고 싶은 탈모의 고통!
TV조선 메디컬다큐 명의보감 3화

 

목숨을 잃을 정도로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각한 심적 고통을 야기하는 탈모! 괴로운 탈모의 고통에서 헤어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최근 5년간 병적 탈모로 치료받은 사람만 총 114만명에 달하는데요. 탈모 인구 천만 시대, 이제 누구도 탈모로부터 안심할 수 없습니다.

 

 




탈모의 유전 확률은?

남성 유전형 안드로겐성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이 많이 강한데요. 부모 중에 한쪽이 안드로겐 유전자가 있다면 자녀가 탈모를 가질 확률은 약 50%이고, 부모 양쪽이 모두 탈모에 관련된 유전자가 있다면 자녀가 탈모를 가질 확률은 약 75%라고 합니다. 이렇듯 탈모는 유전적인 성향이 강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 중 DHT는 탈모의 주범이 되는 안드로겐으로, 5a-환원효소가 많을수록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남성 탈모약은 5a-환원효소를 억제해 DHT를 줄여주게 됩니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 남성호르몬 DHT에 민감한 이마와 정수리에 모발이 빠져 M자와 O자형 탈모가 생기게 되고, 덜 민감한 옆머리와 뒷머리는 그대로 남게 됩니다.

 

 




머리카락은 모낭에서 나오는데, 이 모낭은 영양을 공급할 수 있도록 혈관으로 감싸져 있습니다. 모낭의 뿌리에는 모유두가 있는데,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을 조절하게 됩니다.



모발은 5~6년동안 자라는 성장기, 2~3주동안 성장이 멈춘 퇴행기, 그후 머리를 빗거나 감을 때 깊게 빠지는 휴지기를 거쳐 끊임없이 자라고 빠지는 과정을 반복하는데요. 우리 모발에서 약 10% 정도는 보통 휴지기에 속하는 모발이 되고, 일반적으로 50개 정도의 모발이 빠지는 것은 정상이라고 합니다.



휴지기 모발이 20% 이상 많아져서 휴지기 모발이 많이 탈락하는 경우를 휴지기 탈모라고 하고, 하루에 50~100개 이상의 모발이 빠진다면 병적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늘어나는 여성 탈모 환자! 갱년기 탈모 증가, 왜?!

매년 탈모로 병원을 탈모 환자수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국민 5명 중 1명이 고민할 정도로 이제는 어느 누구도 탈모로부터 안전할 수 없습니다.



여성형 탈모는 가르마 주변으로 머리카락이 얼마나 빠졌나에 따라 3단계로 나뉠 수 있는데요.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정수리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면서 모발 사이에 간격이 멀어지고 숯이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유전적인 요인이 많이 차지하는 남성형 탈모와는 달리 여성형 탈모는 원인이 좀더 다양하고 복잡한데요. 스트레스, 다이어트, 출산 등도 갑작스런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놀라운 것은 과거와 달리 여성 탈모 환자의 수가 갈수록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인데요.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나면서 여성 탈모 환자 수도 급증했는데, 특히 갱년기가 지나면서 탈모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은 우리 모발을 보호하고 모발의 생장기를 길게 해서 탈모를 막아주는 효과들이 있는데요. 폐경 후에는 그 호르몬의 양이 줄어들고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탈모를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여성 탈모도 약물 치료가 가능할까?

남성 탈모의 경우에는 피나스테라이드나 두타스테라이드라는 약의 효과가 굉장히 좋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이러한 약들이 태아 기형아를 유발하기 때문에 복용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여성 탈모를 위해서 허가받은 약은 없다고 하는데요. 치료가 제한적인 여성의 경우 더욱더 예방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의 원인은?

원형탈모는 한 군데에 발생하는 단발성, 두 부위 이상에서 나타나는 다발성, 여러 개의 원형탈모가 합쳐진 사행성으로 구분되는데요. 원형탈모는 면역체계 이상, 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원형탈모의 초기 증상으로는 두피가 가렵고 모발이 끊어지거나 흰 모발이 솜털처럼 늘어나고 두피가 빛나거나 붉은빛을 띄는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올바른 머리감기 방법은?

머리를 감기 전 노폐물을 충분히 제거해준 다음 하루에 한번, 아침이 아닌 저녁에 감습니다.


 

샤워기를 머리에 직접 대지 않고 세면대나 대야에 물을 담아놓고 감습니다.



샴푸를 바로 머리에 묻히지 않고 손에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머리에 묻혀줍니다.


 

샴푸는 3분 정도 지속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기는 두피에서 30cm 떨어져서 찬 바람으로 말려줍니다.

Tip
저녁에 머리를 감고 축축한 상태에서 베개에 눕게 되면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 유해균이 증식하기 쉬워 두피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갱년기 탈모 탈출 돕는 아누카 효능!

아누카는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폴리노 국립공원, 카파니아 지역에서 재배되는 사과로, 이 지역에서 자랄 때 최상의 품질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사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아누카 사과는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에서 발달한 아주 오래된 품종인데요. 특히 다 익지 않은 녹색 사과를 수확해서 볏짚이나 톱밥에 올려놓고 녹색 부분이 붉은색으로 변할 때까지 20~30일 동안 뒤집어주며 숙성 과정을 거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나무 위가 아닌 태양, 토지 등의 조건에서 숙성을 거치면 생물학적으로 아주 중요한 양질의 영양분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미네랄, 망간, 비타민B1, 비타민B2, 섬유질이 풍부해지고 항산화 효능을 가진 폴리페놀 성분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SCI급 논문과 여러 학술에서도 소개된 아누카의 유효성분만 선별해서 고농축시켜 만들어지는 아누카 추출분말이 구체적으로 탈모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첫번째로 모발을 형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활성화를 도와 모발 생성을 촉진시켜주는 것인데요. 케라틴이 풍부할수록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케라틴을 활성화해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이 프로시아니딘 B2인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가진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DNA와 세포 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해서 모발의 양이 증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프로시아니딘 B2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한 폴리페놀 성분으로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데요. 아누카는 그 함량이 일반 부사에 비해 3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동물 실험을 통해 아누카 추출 분말이 모낭 세포의 성장기에 영향을 끼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4주간의 동물 실험을 통해서 아누카 사과 추출 분말이 모발의 성장기를 늘려 휴지기에 도달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누카 사과 추출 분말을 처리한 그룹은 휴지기는 빨리 끝나고 성장기가 오래 유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또 실제 인체실험에서 아누카 추출물을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모발 수는 118.3% 증가, 모발 무게는 37.3% 증가, 케라틴 함량은 3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머리숱이 많아지려면 관리해야 하는 것이 바로 모유두 세포인데요. 모유두 세포는 모근의 가장 밑에 있으며 모발의 개수와 굵기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아누카 추출 분말이 모유두 세포의 성장을 증가시키고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활성화함으로써 튼튼한 모낭을 만들어서 모발의 성장을 유도하고 머리카락 개수를 늘려 머리숱이 많은 모발이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실제 동물실험에서 아누카 사과 추출물을 4주간 처리한 결과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세포 내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누카 섭취시 주의사항은?

아누카 사과는 천연 식물성 원료이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복용시 설사나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사과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누카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800mg이라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