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전신 질환을 부르는 만성염증! 만성염증을 해결하는 한그릇식단 & 파비플로라 효능! 먹는 방법은?

 

 


전신 질환을 부르는 만성염증의 공포
채널A 100세 프로젝트 1화

 

삶의 질을 악화시키는 공기 오염, 각종 유해 물질과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져 있는 현대인!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생겨나는 질병까지 현대인들은 염증 유발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물성 기름이나 패스트푸드 등의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면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데요. 이러한 염증이 지속되면 각종 성인병은 물론이고 치매까지 부르는 만성염증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만성염증은 몸 깊숙히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는 틈을 타서 질병으로 나타나는데요. 우리 몸이 스스로 회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급성염증은 자연스러운 면역 반응입니다. 그런데 이 회복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지연되는 상태가 바로 만성염증입니다.

 

 

 

 

비만,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성염증은 별다른 증상없이 오랜 시간 몸속에 쌓이는 특징이 있는데요.

 

 

몸의 특정 부위에 생긴 만성염증은 혈관을 타고 온몸 곳곳을 흘러가서 우리의 전신에 병을 만듭니다. 만성염증은 미세 혈관이나 신경세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당뇨 합병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심근경색이나 뇌질환과 같은 심뇌혈관의 위험도도 증가시키며 암의 진행률도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만성염증은 암 발생률을 최대 24%나 높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염증을 배출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연성으로 알아보는 만성염증 테스트!

1. 한쪽 팔은 어깨 등 뒤로 내린다.
2. 다른쪽 팔은 허리쪽으로 올려 맞잡는다.
3. 양손 거리가 10cm 이상 벌어지면 만성염증 과다


만성염증이 우리 몸에 쌓이게 되면 염증이 우리 몸의 세포를 공격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세포에 변성이 오게 되고 근육을 이루고 있던 근육 세포들이 점점 딱딱해져 유연성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염증을 악화시키는 요인!

1. 치주염

치주염으로 인해 생긴 만성염증이 혈관을 타고 우리 몸에 퍼질 수 있는데요. 실제로 2011년 미국에서 한 남성이 사랑니에서 시작된 염증으로 인해 입속 세균이 번식하여 결국 뇌까지 전이되면서 사망한 사건이 있다고 합니다.

 

 

 

2. 비만

과식으로 인해 지방이 축적되고, 지방으로 인해 염증 물질이 생성되면 지방이 점점 더 부풀어올라 또다시 염증 물질을 생성하고 지방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실제로 비만도가 높을수록 염증 수치도 함께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건선 피부염 등과 같은 만성 피부염으로 인해 면역 세포가 고장나고 염증 물질이 생성되면 만성염증이 악화되는 원인이 됩니다.

 

 

 


만성염증을 해결하는 한그릇 식단!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버섯 등으로 접시의 반을 채우고,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풍부한 거친 통곡물로 섭취합니다. 또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 등 균형잡힌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사 때마다 조금씩 식재료의 변화를 준다면 맛있고 즐겁게 염증 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한그릇 식단을 하게 되면 식사량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고, 다양하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염증을 이겨내는 또다른 비법, 파비플로라!

파비플로라 원물은 일반 생강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안은 생강과 달리 보라색을 띄고 있는데요. 태국의 인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태국에서는 천년 이상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파비플로라는 동남아시아 라오스, 태국, 미얀마 등 기온이 높고 일교차가 큰 원시림에서 자생하는 생강과 뿌리식물인데요. 끄라차이담, 킹담, 블랙진저로 다양하게 불릴만큼 그 효능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파비플로라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포닌은 우리 몸의 염증과 지방 노폐물을 씻어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비플로라에는 인삼의 5배에 달하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파비플로라에는 염증 배출에 도움을 주는 메톡시플라본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폴리페놀 등 항염 물질도 풍부한데요. 실제로 파비플로라 추출물이 염증 발생을 억제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인자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비플로라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로 파비플로라를 섭취하자 지방 세포 크기가 38% 감소했고, 체중도 13%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비플로라에서 주목할 성분은 메톡시플라본이라는 활성 물질인데요. 메톡시플라본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파비플로라에 풍부한 리파아제 효소 역시 지방 분해를 활성화시켜 염증과 비만을 동시에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파비플로라에서 주목할 또다른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자 항염 물질인 아피제닌인데요. 아피제닌은 해로운 햇빛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일종의 천연 방어막으로, 염증 질환과 여러 종류의 암 극복에 도움을 주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아피제닌 성분이 종양 세포를 사멸하고 종양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비플로라 섭취법 & 섭취시 주의사항

파비플로라는 흔히 차로 섭취하는데요. 물 200mL 기준 파비플로라 가루 1/3 티스푼을 넣어준 다음 침출차 방식으로 10분 정도 우려내거나 물과 함께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파비플로라를 건강하게 섭취하려면 한번 섭취 시 1~1.5g 정도, 1/2 티스푼이 적당하고, 임산부의 경우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