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만병의 근원, 비만! 건강한 체중 감량을 돕는 BNR17 효능! 섭취시 주의할 점은?

 
 
 
지방의 경고! 빼야 산다! 만병의 근원, 비만
TV조선 명의보감 2회
  

나이와 함께 늘어나는 뱃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을 알아볼까요? WHO가 주목한 21세기 신종 전염병, 비만! 질병관리청이 2021년에 발표한 대한민국의 비만율은 38.3%인데요.
 
 
 

비만인의 경우 관상동맥질환은 1.5~2배, 고혈압은 2.5~4배, 당뇨는 5~13배 높게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40세 이상 비만한 경우 평균 수명이 5년 단축되고, 65세 이후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만은 비만 자체도 문제가 되지만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특히 최근에 비만이 암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치매 역시 비만한 분들에게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만병의 근원, 비만! 우리나라의 고도비만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우리나라 사람은 비만의 합병증이 외국 사람들보다 훨씬 적은 체중에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외국 사람의 경우 체질량지수(BMI)가 30kg/㎡ 이상 되어야 합병증이 나타나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25kg/부터 비만의 합병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의 뱃살은 내장지방이 많아 더 위험한데요. 몸 속에 내장지방이 쌓이는 이유는 음식을 섭취한 후 에너지로 쓰고 남은 영양분이 지방세포로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지방세포가 커지면 염증 물질을 분비되고 세포의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당뇨병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염증 물질을 분비하는 내장지방은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는 대사질환의 주범인데요. 과도한 탄수화물의 섭취로 우리 몸에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혈액 속에 포도당이 세포 안에서 에너지원으로 다 사용되지 못하고 혈당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남는 포도당은 몸 안에서 내장지방의 형태로 저장되게 되는데요. 간에 지방이 쌓이면 지방간이 되고, 췌장에 지방이 쌓이면 인슐린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뇨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뱃살 바로 밑에는 피하지방이, 더 안쪽에는 내장지방이 있는데요. 문제가 되는 내장지방에서 생긴 염증 물질은 식욕을 억제하는 랩틴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켜 식욕을 자극하게 됩니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르티솔 농도를 높여 내장지방을 더 많이 쌓이게 만든다고 합니다. 최근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 허리둘레가 두꺼울수록 신경교종의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체중이 1kg 늘면 관절에 가해지는 하중도 3배나 증가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비만 상태가 지속되면 무릎 연골의 손상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정상 체중보다 20kg 더 나갈 경우 골관절염 위험도는 무려 36% 상승하고, 퇴행성 디스크 발생률까지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비만의 또다른 합병증으로는 수면무호흡증을 들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은 깊은 잠에 빠지면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생성하는데, 잠을 못자 성장호르몬이 줄어들면 지방 소모가 줄고 식욕 억제 물질도 감소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수면 시간이 하루 5시간 이하인 경우 복부비만의 위험은 약 2배, 수면무호흡까지 동반되는 경우에는 복부비만의 위험이 약 4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특히 나이 들수록 남성보다 여성이 복부 비만율이 빠르게 증가하는데요. 60대가 되면 40% 이상의 여성이 복부비만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인해 살이 쪄서 다이어트를 하면 세로토닌의 저하로 무기력함이 생기고 스트레스가 쌓이는 악순환이 반복되는데요. 만병의 근원인 비만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건강한 체중 감량을 돕는 BNR17 효능!
 

BNR17 유산균이란 건강한 모유로부터 분리해서 배양해낸 유산균인데요. 다양한 미생물 실험과 동물 실험을 통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유산균으로 불리는 BNR17을 동물에게 10주간 섭취시켰더니 백색 지방세포의 크기가 약 35% 감소했다는 연구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탄수화물은 몸 속에 들어오면 단당류로 분해되고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데요. 에너지로 쓰고 남은 단당류는 지방으로 축적되 비만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때 BNR17을 섭취하면 단당류를 다당류로 뭉쳐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BNR17을 12주간 섭취한 동물의 대변 속 다당류가 5배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NR17이 체지방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주기 때문인데요. 동물 실험에서 BNR17을 10주간 섭취한 결과 지방 세포의 크기가 35% 줄었는데, 이는 BNR17을 섭취 후 지방을 산화시키는 유전자가 더 많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체지방 감소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BNR17은 렙틴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 식욕 조절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BNR17 섭취 후 높아지는 혈중 렙틴 호르몬의 농도가 감소되었다는 동물 실험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바뀌고 세포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데요. 이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이동시키는 통로가 GLUT4(글루티포)라고 합니다. GLUT4(글루티포)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잘 열리지 않아서 혈당을 높이게 되는데요. 동물 실험 결과 BNR17을 10주간 섭취했더니 GLUT4(글루티포)의 발현량이 3배 가까이 늘어났고, 혈당조절이 안돼서 늘어난 인슐린은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BNR17을 장기간 섭취하면 당뇨병 증감 기준이 되는 당화혈색소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국내의 한 대학 병원에서 비만한 성인에게 BNR17을 12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복부 내장지방이 줄어 허리둘레가 5cm, 약 2인치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모유 유래 유산균 BNR17 섭취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NR17 섭취시 주의사항을 알아볼까요?
 

BNR17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25~900mg 사이로, 장이 약한 분들은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BNR17은 유산균으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