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부종자가진단법! 부종완화&체중감량을 위한 오이수 & 오이식초 만드는법!

 

 

몸이 보내는 경고! 3초면 확인하는 부종자가진단법은?

방치하게 되면 자칫 더 큰 병을 부를 수 있는 부종! 부종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법을 알아볼까요? 정강이뼈 안쪽(가운데 부분)을 3초 정도 눌렀다 떼었을 때 손자국이 남아 있다면 부종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몸 속에 불필요한 노폐물과 체액이 축적된 상태이기 때문에 손으로 눌렀을 때 자국이 그대로 남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양말을 벗고 난 뒤 30분 이상 자국이 남아 있거나 과식을 하지 않았어도 아침과 저녁의 체중이 약 1.5kg 이상 차이가 난다면 부종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부위별 부종으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부종이 나타나는 위치로 질환을 미리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얼굴 부종이 보내는 이상 신호는 무엇일까요? 얼굴이나 팔, 다리의 부기는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 내에 있는 노폐물을 여과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에 나트륨이 쌓이면서 소변량이 줄고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심장 질환이 생겼을 경우에는 심장에서 먼 쪽부터 부종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주로 종아리 부위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복부 부종이 보내는 이상 신호는 무엇일까요? 배가 붓고 복부팽만감이 느껴진다면 간 건강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간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삼투압을 조절해주는 알부민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체액이 축적되면서 복부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종 완화를 위한 오이수 & 오이식초 만드는 법을 알아볼까요?

부종 해소를 위해서는 물을 잘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물을 마시면 체내 순환을 통해 땀, 대변, 소변 등 노폐물로 끊임없이 배출되는데, 부종 환자들은 체내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물을 마셔도 수분이 보충되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쌓이게 되면서 물로는 풀 수 없는 갈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종이 있을 경우 물을 어떻게 마시는 것이 좋을까요? 이수해독 작용이 뛰어난 오이는 이뇨 작용을 돕고 열을 내려줄 뿐만 아니라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미네랄과 영양소는 채워준다고 합니다.

 

 

 

최근 체중 감량과 해독을 위해 오이수를 만들어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이수 섭취가 부종 해소를 더욱 돕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이는 그 자체로도 수분이 풍부하지만 오이 속에 있는 미네랄과 수용성 영양 성분을 물에 우려서 섭취하게 되면 소화 흡수율이 높아지면서 부종 해소에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오이는 이뇨작용이 우수해서 해독 작용이 탁월해 신장병, 심장병 뿐만 아니라 특히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이수 만드는법>

 

 

 

생수 1L를 준비해줍니다.

 

 

 

깨끗이 씻은 오이 1개를 영양소들이 충분히 우러날 수 있도록 얇게 썰어줍니다.

 

 

 

 

자몽 반개를 얇게 썰어줍니다.

 

 

 

Tip

자몽의 쌉사름한 맛을 내는 나린진이라는 성분은 몸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독소를 태우는 역할을 하고 오이와 함께 섭취하면 해로운 지방이나 염증을 배출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오이와 자몽의 미네랄과 항염 영양소들을 우려내 물로 마시는 것은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자몽의 나린진 성분은 속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까지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한 물에 썰어놓은 오이와 자몽을 넣어줍니다.

 

 

 

2~3시간 정도 충분히 우려낸 후에 섭취하고 한번 만든 오이수는 3일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본초강목에 오이를 식초와 함께 섭취하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오이와 식초가 만나면 결석의 용해를 촉진하고 이뇨 작용을 증강시키면서 몸속 독소와 부종 해소에 좋은 조합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오이 식초 음료가 피로 해소를 돕고 노폐물을 배출해 우리 몸을 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오이식초 만드는법>

 

 

 

오이 5개를 수용성 영양분들이 잘 우러날 수 있도록 2cm 간격으로 썰어줍니다.

 

 

 

오이가 잠기게 식초를 부어준 후 통후추 두 꼬집을 더해줍니다.

 

 

 

 

Tip

과일 식초를 사용하게 되면 과일의 향 때문에 오이의 신선한 맛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오이식초를 만들 때에는 천연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천연 식초를 사용하면 풍부한 유기산 성분이 오이와 함께 부종 해소에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완성된 오이식초는 상온에서 하루동안 보관한 후 냉장 보관해줍니다.

 

 

 

Tip

오이식초는 다양한 요리에 식초 대신 활용할 수 있고, 식초 속 오이는 피클처럼 그대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