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퀴노아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퀴노아를 아시나요? 감자, 옥수수와 더불어 남미의 3대 작물로 분류되는 퀴노아는 재배 농가들이 점점 사라지면서 그 수요도 함께 줄어들었는데요. 최근 퀴노아의 영양학적 가치가 높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그 수요가 다시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퀴노아는 쌀보다 약간 작고 둥근 모양입니다. 고대 잉카에서 유래되었을 정도로 예로부터 즐겨 먹던 고영양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섬유질이 풍부하고 고단백 식품으로 샐러드, 수프, 죽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퀴노아 효능, 퀴노아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퀴노아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면역력을 향상시켜 암 세포 증식을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퀴노아에 함유되어 있는 망간과 셀레늄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퀴노아 100g에 함유된 마그네슘의 양은 약 250mg으로 쌀보다 약 3.5배 많은 양인데요. 이는 마그네슘 하루 권장섭취량의 절반을 채울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퀴노아의 마그네슘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고 부드럽게 해주며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퀴노아에는 클리세믹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고 당질의 흡수를 늦춰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GI 수치가 낮아 당뇨병 환자가 섭취하기에도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퀴노아에는 칼슘, 인, 라이신 등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뼈와 치아를 단단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관절염,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퀴노아 100g에 함유된 칼슘의 양은 약 150mg으로 쌀보다 약 20배나 많은 양이라고 하는데요.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심작박동을 조절,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영양 성분으로 평소에 충분히 섭취하여 결핍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퀴노아에는 망간과 셀레늄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는 물론이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두뇌 건강에 좋습니다.


퀴노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신경계의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퀴노아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 건강에 좋습니다.


퀴노아에는 다른 대부분의 곡물에 비해 2배 정도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섬유질이 장의 운동을 촉진해서 소화력을 개선해주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글루텐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정력 강화에 좋습니다.


퀴노아 100g에는 약 5mg의 아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쌀의 약 8배 정도 되는 양이라고 합니다. 아연은 인체의 세포증식과 성장을 도울 뿐만 아니라 남성의 정액 생성을 활발하게 해주어 정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퀴노아 100g에는 약 14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쌀보다 20배나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매달 월경으로 인해 철분 결핍성 빈혈이 흔히 유발될 수 있는데요. 퀴노아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적혈구를 건강하게 하고 헤모글로빈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성분이며 우리 몸에 신경 전달 물질을 합성하고 체온조절 및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퀴노아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식물성 단백질이 콩에 비해 훨씬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단백질의 핵심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력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하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나트륨의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시에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퀴노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퀴노아에는 피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퀴노아를 물에 불려 먹으면 칼슘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들을 겪고 있다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퀴노아 효능, 퀴노아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오용과 남용 등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내 몸에 맞는 식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