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엄나무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엄나무는 두릅나무와 비슷해서 개두릅나무, 음나무라고도 불리는데요. 엄나무의 껍질은 회백색이고 날카롭고 억센 가시가 나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엄나무의 가시가 귀신을 쫓는다고 하여 귀신나무라고도 불렀다고 전해집니다. 엄나무는 봄에 줄기에서 새순이 나오는데 이것을 채취해서 나물로 먹습니다. 닭과 궁합이 잘 맞아 백숙에 주로 쓰이고 술을 담그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엄나무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 주로 허리나 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과 아비되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옴, 버짐 등의 피부병을 낫게 하며 치통이나 두통의 통증을 없애주고 풍증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엄나무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엄나무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 건강에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의 섭취와 잦은 음주 등으로 인해 간 건강이 나빠지면 만성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 엄나무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회복을 돕고 지방간 등 각종 간 관련 질병을 예방해주며 전반적인 간 건강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엄나무에는 해더라제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해더라제닌이라는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해지거나 혈중 포도당이 높아지는 현상을 막아주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엄나무의 껍질과 잎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엄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잦은 기침이나 천식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고 가래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평소에 엄나무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전반적인 기관지 건강 개선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관절염 개선,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엄나무는 소염작용이 뛰어나 관절염 등 각종 염증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통증을 잡는데도 효과적인데요. 신경통, 근육통 등 각종 생활 통증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엄나무 뿌리를 즙을 내어 꾸준히 섭취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엄나무의 강력한 소염작용은 각종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여드름, 종기, 아토피 등 각종 피부질환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엄나무에서 추출한 기름을 환부에 직접 바르면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심신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엄나무는 피를 맑게 해주고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정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엄나무를 달여 꾸준히 섭취해주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이고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엄나무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엄나무에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엄나무를 섭취한 후 체질에 따라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서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엄나무 효능, 엄나무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오용과 남용 등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내 몸에 맞는 식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