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다크초콜릿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다크초콜릿 좋아하시나요? 다크초콜릿은 설탕이나 우유를 아주 조금 넣거나 들어가지 않은 초콜릿을 말하는데요. 다크초콜릿은 우리가 주로 먹는 밀크초콜릿에 비해 몸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밀크초콜릿은 설탕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크초콜릿보다는 건강에 이롭지 않겠죠?






보통 초콜릿을 먹으면 살이 찐다고 알고 있는데요. 일반 초콜릿에 비해 카카오의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은 오히려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은 그밖에도 우리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초콜릿 고르는법, 다크초콜릿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초콜릿은 단기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소량의 다크 초콜릿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주면 심근경색의 위험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크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바놀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작용을 감소시키고 혈전 위험을 줄여주어 동맥과 심장에서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코르티솔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 안에서 분비되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다크초콜릿에는 코르티솔 성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꾸준히 복용한 실험군이 그렇지 않은 실험군에 비해 스트레스 호르몬의 양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합니다. 또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성분이 뇌에서 세로토닌과 엔돌핀 분비를 촉진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울증 환자에게 처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크초콜릿에는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 다양한 무기질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마그네슘과 철분, 아연 성분을 섭취하면 신경계와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불안,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마그네슘이 풍부한 다크초콜릿을 섭취해주면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집중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뇌 피질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사고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 두뇌의 혈액순환을 보다 활동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집중력을 키우고 싶거나 집중력이 필요한 날 다크초콜릿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한 실험 결과 카카오의 함량이 높은 초콜릿 냄새를 맡은 사람이 냄새를 맡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식욕저하 효과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다크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 성분이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욕을 억제해주며 다이어트시에 낮은 혈당으로 인한 공복감을 해소해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다크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바놀이라는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어 햇볕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런던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의하면 다크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피부가 햇볕에 타는 시간이 2배 이상 길었다고 합니다. 






충치 예방, 치아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흔히 초콜릿을 먹으면 충치가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다크초콜릿은 오히려 충치를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다크초콜릿에 함유된 불소 성분과 탄닌이라는 성분은 구강 내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미백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고르는법


다크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50% 이상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카카오 함량이 그 이상인 다크 초콜릿은 쓴맛이 심해지기 때문에 본인의 기호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당뇨, 비만 등이 우려된다면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이거나 무설탕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지방 성분은 카카오버터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크초콜릿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다크초콜릿은 현재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비만인 사람,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 편두통, 역류성 식도염 등을 앓고 있다면 주의해서 섭취해주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때 다크초콜릿을 섭취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식도 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을 섭취할 때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성분이 제대로 효능을 발휘할 수 없다고 하니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다크초콜릿 효능, 다크초콜릿 고르는법, 다크초콜릿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오용과 남용 등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내 몸에 맞는 식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