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인진쑥 효능, 인진쑥 부작용 알고먹자!



인진쑥을 아시나요? 생명력이 강해 눈이 내리는 한겨울에도 죽지 않고 잘 산다고 해서 사철쭉이라고도 불리는 인진쑥은 술로 담궈 먹거나 차로 달여서 섭취하는 것 외에도 목욕할 때 입욕제로도 사용될 만큼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동의보감에는 황달, 간염, 지방간, 간질환, 간경화, 위장질환, 변비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 인진쑥은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데 봄철에 한 뼘쯤 자란 것을 채취해서 말려 약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음력 3월쯤에 채취한 것이 가장 약효가 높다고 하는데요. 봄에 채취한 것은 독이 없지만 여름에는 독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약효가 아주 뛰어나 하늘에서 내린 보약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인진쑥! 그래서 오늘은 인진쑥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효과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인진쑥에서 나는 독특한 향은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백혈구 안의 종양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유파탈린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서 소화 기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암을 예방해주는 등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의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은 물론이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인진쑥에는 카피라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체내의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줄 뿐만 아니라 담즙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간염, 간경화 등과 같은 각종 간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알코올 분해와 지방 축적 억제 작용이 뛰어나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에 좋습니다.


인진쑥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 안의 독소를 밖으로 배출해주고 눈과 상피세포의 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또 물체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로돕신 색소의 합성을 도와주어 전반적인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고 백내장 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생리불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부족한 수면, 나쁜 식습관 등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해서 생리불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인진쑥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생리불순 개선은 물론이고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열, 항균효과가 뛰어납니다.


인진쑥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평소에 인체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해서 인진쑥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장내 유해균 제거는 물론이고 구내염 치료, 구취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인진쑥에는 각종 비타민은 물론이고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비타민A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탄력있고 윤기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인진쑥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를 맑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어혈을 풀어주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탄닌과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점액분비를 촉진시켜 장 기능 개선은 물론이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진쑥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인진쑥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 인진쑥을 한번 사용할 때 양은 15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15g 이상 사용하게 될 경우 간염, 폐수종, 부정맥, 심장박동수 하락 등의 증상이 타나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당량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인진쑥 효능, 인진쑥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오용과 남용 등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내 몸에 맞는 식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