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해바라기씨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해바라기씨 좋아하시나요? 해바라기씨는 간식으로 많이들 찾는 견과류 중 하나인데요. 17세기 말 유럽에서 러시아 표트르 황제가 식용으로 먹기 시작한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해바라기씨는 고소해서 생으로 먹기도 하고 볶아 먹거나 각종 요리에 활용해서 먹기 좋은데요. 보관할 때에는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상하지 않고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처음 식용으로 재배된 것은 2005년부터라고 하는데요. 해바라기씨앗의 색깔은 누렇고 생김새는 통통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바라기씨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주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해바라기씨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서 세포의 파괴와 노화를 방지하고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해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해바라기씨 50g에는 비타민E가 하루 권장 섭취량을 모두 채울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엽산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와 엽산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해서 혈전을 풀어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고 콜레스테롤에 저항작용을 해서 HDL과 LDL 콜레스테롤 수준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와 비타민A,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 몸의 면역 능력을 높여주어 바이러스나 세균의 체내 침입을 막아주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평소 허약한 체질이거나 면역력이 약해 질병에 자주 걸린다면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 개선과 각종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해바라기씨도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평소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당이 안정되고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해바라기씨의 비타민E는 각종 염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구내염, 상처로 인한 염증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여드름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해바라기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신체의 노화 및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관절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결핍되게 되면 심혈관이나 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근육과 뼈에 충분한 마그네슘이 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데요. 해바라기씨 50g에는 하루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의 40%가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냉증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워서 발생하게 되는 수족냉증이나 동상 등 각종 질병의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호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몸이 차가워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E와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E는 피부의 노화를 늦춰주는데 도움을 주고, 셀레늄은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해바라기씨를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면 탄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꿔주고 피부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신안정과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씨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행복한 느낌을 갖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원료로 우울증 환자에게도 투여되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서적인 안정 뿐만 아니라 불면증에도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해바라기씨에 알려진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고열량이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해바라기씨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속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해바라기씨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한스푼으로 약 8g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해바라기씨 효능, 해바라기씨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오용과 남용 등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내 몸에 맞는 식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