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비오틴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비오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비오틴은 미의 비타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젊음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회춘을 위한 특급 영양소인데요. 그뿐만 아니라 에너지대사, 에너지생성, 면역력 향상 등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활력 비타민입니다.





비오틴은 요즘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약해질 때 꼭 필요한 비타민 중 하나인데요. 비오틴은 황을 함유한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고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 피부와 모발에 좋은 영향을 주는 황화아미노산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등이 풍부해서 피부장벽 복구와 모발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오틴 효능, 비오틴 하루 섭취량, 비오틴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이 결핍되게 되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고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비오틴은 이렇게 머리카락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주고 머릿결을 건강하게 가꾸어주는 모발의 강도 및 조직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국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비오틴이 새로운 모발 생성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었고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탈모방지용 샴푸의 주성분이 비오틴일 만큼 모발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비오틴은 각종 피부 염증과 주름을 예방하고 매끄럽고 윤기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비오틴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피부 염증 물질 배출은 물론이고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은 3대 영양소의 대사를 도와주고 혈당수치를 조율하여 정상화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은 혈당 수준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생성에도 영향을 끼쳐 당뇨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당뇨로 인한 여러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비오틴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거의 모든 영양소의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세포 속의 이산화탄소 운송에 도움을 주어서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 원활한 신진대사를 위한 필수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및 손, 발톱 건강에 좋습니다.


비오틴은 가벼운 우울증이나 신경통 등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오틴이 결핍되게 되면 피부 껍질이 잘 벗겨지고 작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며 손, 발톱 등이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비오틴이 신경기능을 상승시켜 손, 발톱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비오틴 하루 섭취량


우리가 먹는 식단 대부분에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고 하루동안 섭취해야 하는 양은 30~40mg로 그리 많지 않은 양이지만 과다 섭취하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상한 섭취량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호두, 땅콩, 삶은 달걀, 귀리, 양송이 등이 있습니다. 비오틴은 외용으로 쓰는 것도 좋지만 직접 섭취해주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비오틴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비오틴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기 때문에 정삭적인 신단을 섭취하고 있다면 결핍은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항생제를 오랫동안 복용한 사람에게는 결핍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담배와 술은 장내 세균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흡연자와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 체내 비오틴 생산에 문제가 생겨 비오틴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달걀 흰자의 아비딘이라는 성분은 비오틴의 흡수를 억제한다고 하니 주의해서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비오틴 효능, 비오틴 하루 섭취량, 비오틴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비오틴이 결핍되지 않기 위해서는 흡연과 음주는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