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시금치 효능,시금치 부작용 알고먹자!



미국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뽀빠이를 기억하시나요? 악당 브르터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여자친구 올리브를 구하기 위해서 힘이 필요했던 뽀빠이는 그때마다 시금치를 먹고 악당을 물리치는데요. 실제로 1930년대 미국에서는 뽀빠이 만화의 인기로 시금치 소비량이 3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타임지에서 뽑은 10대 음식 중에서 2위로 선정된 세계가 인정한 슈퍼푸드입니다. 미국의 가정의학전문의의자 자연 치유 전문가로 알려진 조엘 펄먼이 집필한 기적의 밥상에서는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시금치, 케일,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꼽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금치 효능, 시금치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시금치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과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흡연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폐암의 발생률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 우리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건강을 해치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한데요.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하고 악성 종양 세포도 만들어내는데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배출해줍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비타민B12와 함께 섭취해주면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 또 시금치에 함유된 질산염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100g에는 비타민K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400%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K는 골다공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뼈 건강에 좋은 마그네슘, 칼슘, 인, 구리 망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갱년기 여성과 노인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뇌 건강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는 기억력 손상을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채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시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엽산과 철분이 뇌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미국 러시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금치와 같은 잎채소를 매일 한번 또는 두번씩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인지력 감퇴가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노인성 안구질환 중 하나인 황반변성과 백내장 등을 예방해줍니다. 또 눈 건강과 밀접한 영양소 중 하나인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력 감퇴 억제 뿐만 아니라 망막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성과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거나 임신을 한 여성의 경우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가 바로 엽산인데요.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일반 여성보다 엽산의 요구량이 2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시금치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주 섭취해주면 좋을 뿐만 아니라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 겹핍성 빈혈에 노출되기 쉬운 여성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콜로로피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콜로로피라는 성분은 특히 노화방지 효과가 뛰어나서 피부를 탄력있고 윤기있게 가꿔줍니다. 또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잡티를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시금치는 100g당 23kcal 밖에 되지 않아 저칼로리 식품에 속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시 놓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 적합합니다. 또 시금치에는 엽록소와 콜레시스토키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오래된 시금치는 영양소가 손실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신선할  바로 구입해서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오래 데치지 않고 가능한  빨리 조리해서 먹어야 좋은 효과를   있다고 합니다.시금치는 두부와 상극으로 시금치의 옥살산 함유량이 많아 칼슘 성분이 높은 두부와 만나면 불용성 수산 칼슘을 생성해 결석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몸에 결석이  생기는 사람이나 현재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차가운 성질을 지닌 시금치는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라면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시금치 효능,시금치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오용과 남용 등 잘못된 섭취는 오히려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내 몸에 맞는 식품인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건강을 위해서 내 몸에 좋은 음식이나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