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간세포암종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음식, 커피콩 효능! 효과적인 섭취법은?

 

 

 

간 건강에 도움주는 커피콩 효능을 알아볼까요?

커피콩은 커피나무 열매 속 씨앗으로 서양의 개척 시대에 보편화된 농작물 중 하나인데요. 열매의 씨앗이 콩과 흡사하다고 해서 그린빈, 볶은 후에는 커피빈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커피콩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커피콩을 볶으면서 생겨나는 카페스톨과 카와웰 등의 항산화 성분은 염증을 억제해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하루 3~5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총 사망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대한간암학회와 국립암센터의 가이드라인에서 간세포암종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의학적 근거가 있는 음식으로는 커피가 유일하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커피를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만성 간 질환 및 지방간 등으로 인한 사망률 역시 낮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커피콩 속 적당한 카페인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자극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 체지방 분해와 지방 흡수 억제를 돕는 클로로겐산의 함량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콩을 가열하면 노란색에서 점점 진한 갈색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덜 볶게 되면 산미가 있는 커피, 진하게 볶으면 쓴맛이 강한 커피로 총 8단계로 나뉜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두를 볶는 방법과 시간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이 나기 때문에 커피콩의 로스팅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잘 볶은 커피콩은 향과 맛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간 건강 관리를 위한 커피콩 활용법을 알아볼까요?

최근 카페인의 부담을 줄인 디카페인커피 또한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고 있는데요. 디카페인커피라고 하더라도 클로로겐산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에 대한 손실은 없다고 합니다.

 

 

 

<오트커피>

두유 또는 우유 한잔에 커피를 섞어줍니다.

 

 

 

귀리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Tip

커피콩의 항산화 성분은 지방 분해와 식욕 억제에 도움을 주는데요. 귀리 속 칼륨 성분과 상호 작용을 해서 지방간 완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더해져 카페인으로 인한 두통을 방지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요구르트볼>

무가당 요구르트에 커피를 넣어줍니다.

 

 

 

블루베리를 넣어줍니다.

 

Tip

커피콩에 풍부한 클로로겐산은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의 흡수율을 높여주면서 지방 세포 분화를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고 중성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어 지방간 완화를 돕는 좋은 조합이라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