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암 환자식에 활용 & 당뇨 완화 돕는 애벌레 고소애 효능! 섭취법 & 부작용은?

 

 

 

암 환자식으로 활용되며 당뇨 완화에도 도움되는 고소애 효능을 알아볼까요?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고소애! 고소애가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갈색거저리과의 딱정벌레목 유충인 고소애는 고소한 애벌레라는 뜻의 고소애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콩이나 돼지고기를 대체할 만큼 질 좋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소고기의 10배에 달하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6년 농촌진흥청에서 식품으로 정식 등록되며 새로운 먹거리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고소애를 암 환자식에 활용하면서 그 효과를 인정받아 더욱 큰 화제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고소애가 암 환자식으로 사용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환자는 상처 치유와 체력 회복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해야 하지만 육류나 생선 등은 치료로 약해진 상태에서 섭취와 소화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고소애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환자들의 영양 상태와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과 한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고소애의 장기 복용이 암 환자의 면역 세포 활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고소애의 다양한 영양소 중에서도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3는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와 비슷한 수준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소애는 당뇨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고소애에는 비타민B3, B5 등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비타민B3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고소애의 지방산 중 75%를 차지하는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에서 고소애의 기능성을 연구한 결과 당뇨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고소애 추출물을 당뇨동물모델에 실험한 결과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당뇨 예방에 도움을 주고 당화혈색소를 낮추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소애 추출물이 체내 염증을 억제해 항산화와 항염증 작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양 가득한 미래 식량 고소애를 섭취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고소애볶음>

 

 

 

고소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치다가 위로 떠오르면 건져냅니다.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40분 정도 볶아줍니다.

 

 

 

 

<고소애당뇨떡>

 

 

 

찬밥 한공기를 분쇄기에 넣고 찰기가 생길 때까지 갈아줍니다.

 

 

 

Tip

찬밥을 갈을 때 밥알이 살아있을 정도로 갈아주어야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찬밥은 갓 지은 따뜻한 밥보다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저항 전분 함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건강한 에너지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활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기름을 묻혀 떡의 모양을 잡아주고 고소애는 곱게 갈아줍니다.

 

 

 

콩가루와 고소애가루를 2:1의 비율로 섞어 반죽에 묻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고소애쉐이크>

 

 

 

블루베리 한줌과 플레인 요구르트 1컵, 고소애가루 한큰술을 넣고 갈아줍니다.

 

 

 

Tip

블루베리 속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체내 염증 제거에 효과가 있고, 고소애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블루베리에 부족한 단백질을 고소애가 보충해주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좋은 궁합의 식재료라고 합니다.

 

 

 

 

고소애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을 알아볼까요?

고소애는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하루 30g, 약 밥 한공기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