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혈관건강 돕는 황벽나무 효능! 먹는법과 부작용은?

 

 

 

혈관 건강에 도움 주는 황벽나무 효능을 알아볼까요?

 

 

 

나무껍질을 벗기면 황금빛 벽을 드러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황벽나무는 나무 기둥과 겉껍질 사이에 있는 속껍질의 노란색 부분을 약재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도 황벽나무는 몸속 열을 내리고 염증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채취할 수 있는 양이 적기 때문에 귀한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또 황벽나무는 방균, 방충 효과가 뛰어나 국보로 지정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1,200여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보존해 준 비결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황벽나무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황벽나무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바로 황금빛에 함유된 베르베린 성분인데요. 베르베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관 내 염증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혈관 확장을 돕는 산화질소의 생성을 늘리고 혈관 내피세포 손상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증 완화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황벽나무 껍질의 베르베린 성분이 혈중 지질 수치를 조절하는데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혈관 건강을 위한 황벽나무 섭취법을 알아볼까요?

 

 

 

<황벽나무차>

 

 

 

깨끗하게 씻은 황벽나무껍질을 말린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예열한 프라이팬에 황벽나무껍질을 넣고 약불로 약 15~20분간 덖어줍니다.

 

 

 

 

Tip

황벽나무는 약성이 강해서 그대로 섭취하기에는 매우 쓰다고 하는데요. 쓴맛을 줄여주고 건조한 성질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 깨끗이 씻은 후 말려 약한불에 덖어주는 법제 방법이 좋다고 합니다.

 

 

 

물 2L에 황벽나무껍질 20~30g을 넣고 약불에 약 30분간 끓여줍니다.

 

 

 

완성된 황벽나무차는 냉장 보관 후 하루 3회, 식전 200mL를 마시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벽나무닭개장>

 

 

 

법제한 황벽나무껍질과 닭가슴살 200g을 삶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Tip

닭고기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과 동물성 비타민B는 약해진 체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황벽나무의 항균 작용과 혈당 조절 작용이 있는 베르베린 성분이 만나게 되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좋은 조합이라고 합니다.

 

 

 

 

황벽나무차 300mL에 고사리 50g과 준비한 닭가슴살을 넣고 끓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숙주를 넣고 5분간 더 끓여줍니다.

 

 

 

 

황벽나무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을 알아볼까요?

황벽나무는 찬 성질을 띠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말린 황벽나무껍질은 하루 3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