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에 관한 모든 것! 달걀 알끈 먹는다 VS 안먹는다? 냉동달걀 효능! 얼린 달걀의 영양소는?
달걀 알끈은 지방 덩어리다?
달걀이 닭의 생식 기관인 수란관을 회전해 내려오면서 생성되는 알끈은 실제 온라인 상에서도 지방이 뭉친 덩어리이거나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다양한 의견들이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런데 달걀의 이물질처럼 보이는 알끈은 사실 지방 덩어리가 아닌 영양 덩어리라고 합니다. 달걀 알끈에는 라이소자임과 시알산이라고 하는 특별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라이소자임 성분은 우리 몸속에 유해 물질의 침입을 막는데 도움을 주고, 시알산 성분은 초유에 함유된 주성분 중 하나로 면역 증진은 물론이고 항균 작용과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달걀을 섭취할 때는 알끈을 제거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알끈의 주성분은 특별한 종류의 구조 단백질인 뮤신 단백질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즉, 달걀 알끈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제거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 껍데기 속 하얀 막은 지혈 효과가 있다?
달걀 껍데기 안쪽에 보이는 흰색의 얇은 막은 난각막이라고 하는데요. 이 난각만의 주요 성분인 아미노산은 피부 구조를 이루는 진피층 조성과 매우 유사해서 피부 탄력을 좋게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이 난각막은 화장품의 원료는 물론이고 식, 의약용 소재로도 활용되고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난각막이 지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을까요?
난각막에는 케파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케파린 성분이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작은 상처에 붙이게 되면 지혈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본초강목에서도 난각막으로 창상을 치료했다는 것이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난각막이 정상적인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고 상처 치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달걀이 얼면 영양소가 사라진다? 냉동달걀의 비밀!
냉동 달걀은 영양상의 문제로 섭취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 달걀과 냉동 달걀을 성분 분석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두 개의 달걀을 준비한 후 한 개의 달걀을 냉동실에서 하루 동안 얼려 준비해준 다음 일반 달걀과 냉동 달걀의 영양 성분을 분석한 결과 주요 영양소의 차이가 별로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반 달걀고 냉동 달걀의 영양 성분 차이가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통기한 내의 신선한 달걀을 얼리게 되면 수분은 빠져나가는 대신 영양 성분은 그대로 응축되어 냉동 상태에서도 영양소가 손실되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 냉동 달걀은 낮은 온도에서 단백질이 결합하면서 더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고 미생물 오염에 따른 달걀의 부패와 변질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로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냉동 달걀의 경우 냉장 보관하는 경우보다 한달 가량 보관 기간이 더 길어지며 영양소 손실이 없기 때문에 바로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달걀을 얼릴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달걀 윗부분에는 공기 집이 있어 달걀을 껍데기째 얼리게 되면 외부 압력에 의해 내용물의 부피가 팽창하면서 껍데기가 깨질 수 있고 이때 표면에 붙어 있던 세균이 내부로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껍데기는 제거하고 내용물만 얼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냉동 달걀은 어떻게 만드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까요? 달걀 껍데기의 세균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달걀은 내용물만 분리한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거나 달걀물을 풀어 얼음틀에 부은 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맛과 영양을 동시에! 냉동 달걀 활용법을 알아볼까요?
<냉동달걀노른자장>
물 1L에 멸치 반줌, 다시마 2장을 넣고 10분간 육수를 끓여줍니다.
냉동 노른자 10개를 실온에서 해동시킵니다.
Tip
냉동 노른자의 경우 샌드위치, 스크램블드에그 등에 활용할 수 있고 냉동 흰자는 머랭쿠키, 국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를 구분해서 얼린 후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쪽파와 홍고추는 잘게 다져 준비해줍니다.
우려낸 육수에 간장 반컵, 맛술과 통깨 1/2큰술, 쪽파와 홍고추를 섞어줍니다.
완성된 양념을 냉동 노른자 위에 뿌려줍니다.
달걀의 비타민D 흡수율을 높이는 참기름을 더해주고 냉장고에서 30분간 숙성시킵니다.
Tip
일반 달걀의 노른자를 이용하면 하루 정도 숙성을 시켜야 하지만 냉동된 달걀은 30분 안에 노른자장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냉동 노른자는 냉동과 해동되는 과정에서 노른자 막에 틈새가 생기기 때문에 양념이 노른자에 고루 배어들어 숙성 시간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냉동달걀양파전>
양파를 1cm 두께로 썰어 하나씩 빼낸 후 부침가루를 묻혀줍니다.
Tip
양파의 대표 성분인 쿼세틴은 지용성으로 달걀과 함께 기름에 부쳐 먹으면 달걀의 비타민D 흡수율을 높여주고 달걀에 부족한 식이섬유를 보충해줘 함께 섭취하면 맛과 영양을 모두 보완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을 두른 팬에 양파를 올려준 다음 양파 가운데 구멍에 냉동 달걀과 쪽파, 홍고추를 넣고 노릇하게 익혀줍니다.
Tip
얼음틀에 얼린 냉동 달걀을 해동하지 않고 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달걀은 장시간 가열하게 되면 비타민D가 기름에 녹아 손실되기 때문에 조리 시간 단축을 위해 뚜껑을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건강 악화의 신호, 눈과 혀를 확인하라! 많이 먹으면 독이 되는 영양제! 간건강에 도움을 주는 하루 1분 발마사지법! (0) | 2021.03.16 |
---|---|
중년 건강의 시한폭탄 당뇨! 쓴맛에 주목하라! 당뇨, 협심증, 뇌졸중까지 물리친 효자 식재료, 여주 효능! 맛있게 먹는 방법은? (0) | 2021.03.16 |
고지혈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샬롯 효능! 효과적인 섭취법은? (0) | 2021.02.22 |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고깔양배추 효능! 효과적인 섭취법은? (0) | 2021.02.08 |
당뇨환자는 떡을 먹으면 안된다?! 당뇨환자도 먹을 수 있는 떡! 만드는 방법은? (0) | 2021.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