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원인불명 본태성고혈압! 고혈압 가족력 이기게하는 건강양념 3종세트! 만드는 방법은?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앓고 있다는 고혈압! 고혈압을 잘 다스리는 법은?

고혈압은 성인은 4명 중 1명, 60대 이상은 2명 중 1명이 앓고 있어 국민질환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가 신경쓰고 관리해야 할 질환 중 하나인데요. 고혈압은 3대 사망원인인 암, 심장질환, 뇌졸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매년 11월부터 고혈압 합병증과 사망률이 급상승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고혈압이 있으면 뇌졸중 발병률은 7배, 심장질환 발병률은 2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온도와 습도로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혈압이 상승하면서 고혈압으로 인한 돌연사가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고혈압은 뇌출혈 등과 같이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하고 혈관, 장기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혀 직접적인 사망원인이 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또 한국인 고혈압의 90%는 특별한 원인이 없는 본태성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본태성고혈압이 젊은 층에서 발병하는 대부분은 가족력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특정 질환에 걸리기 쉬운 원인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질병의 소인이라고 하는데요. 즉, 가족력이라는 것은 질병의 소인 가능성만 전달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통해 피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상적으로 먹는 양념이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나트륨이 많은 쌈장 등과 같은 각종 소스류를 즐기는 식습관도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쌈장 100g에는 2티스푼 소금과 5개 분량의 각설탕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나트륨 외에도 과도한 설탕의 섭취도 고혈압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과도한 설탕 섭취는 교감신경계가 흥분하고 혈관을 이완시키는 일산화질소의 감소로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판 양념들은 소량만 사용하게 되면 음식 맛도 좋아지고 소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혈압을 올릴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트륨과 당의 섭취를 줄이려면 국물만큼이나 양념류도 조심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가족력을 이기는 비법! 건강양념 3종세트!

<건강양념 1>

설탕 대신 먹는 양파감초당

 

 

 

먼저 양파에는 황화알릴, 헤미셀룰로오스,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관 탄력성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는 양파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감초의 맛은 달콤하지만 해독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감초의 단맛은 글리시리진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재료>

양파 1개 껍질, 감초 30g,  물 700ml

 

 

 

냄비나 주전자(약탕기)에 감초 30g과 양파 껍질을 넣어줍니다.

 

 

 

물 700ml를 부어줍니다.

 

 

 

20분 정도 끓여 줍니다.

 

 

 

 

완성된 양파감초당은 병에 담아 냉장보관하고 설탕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액체라서 사용하기 불편한 경우에는 잘게 썬 양파를 볶고 양파감초당을 부어 졸여서 걸쭉한 형태의 양파감초당을 만든 후에 각종 요리에 꿀처럼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양파감초당은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혈압이 다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더 섭취해주는 것이 아니라 

평소 설탕 사용 양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양념 2>

소금 대신 먹는 쑥갓함초소금

함초는 짠맛이 나는 대표적인 해초로, 100g 당 약 1,000mg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지만 다양한 해양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유의 향이 나는 쑥갓은 말리게 되면 은은한 짠맛이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한의학에서 쑥갓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보하는 재료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함초와 쑥갓을 함께 사용하는 이유는 함초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변비 증상을 해소하는데 쑥갓이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재료>

말린 쑥갓 잎 30g, 말린 함초 잎 30g, 천일염 반 큰술

 

 

 

말린 쑥갓, 말린 함초, 천일염을 믹서기에 넣어줍니다.

 

 

 

원하는 크기로 갈아줍니다.

 

 

 

완성된 쑥갓함초소금은 수분만 닿지 않으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건강양념 3>

된장 대신 먹는 두부된장

두부된장은 된장의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 두부를 첨가해주는 것인데요. 두부된장에는 일반 두부가 아닌 언 두부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일반 두부는 조직 사이에 수분을 잔뜩 머금고 있지만 얼린 두부는 냉동 과정에서 수분이 제거되기 때문에 된장과 잘 섞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 두부를 얼리게 되면 혈압을 낮춰주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더 많아져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된장, 쌈장은 염도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데요. 두부의 원료가 되는 콩에는 나트륨 배출에 좋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성분도 풍부해서 혈관 이완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언 두부 수분 빼기>

평평한 접시 사이에 언 두부를 넣어줍니다.

 

 

 

접시 양쪽을 눌러 수분을 짜줍니다.

 

 

 

 

<두부된장 만드는법>

물기를 뺀 언두부를 볼에 넣고 손으로 찢듯이 으깨줍니다.

 

 

 

언 두부와 같은 양의 된장을 넣어주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두부된장은 1~2주 정도 먹을 양만 만들어 찌개에 넣거나 반찬의 양념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또 완성된 두부된장에 간마늘과 양파감초당을 넣어주면 건강에 좋은 두부된장쌈장이 완성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