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혈전 생성이 위험한 이유! 코로나19백신으로 인한 희귀혈전증 발병률은?

 

 

 

혈전이 생성됐을 때 위험한 이유!

위 CT영상에서 회색으로 보이는 지점이 바로 혈전인데요. 혈액은 심장에서 동맥을 타고 나와 몸 전체에 보내집니다. 다리의 정맥은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중요 통로인데 중력을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혈액을 돕기 위해 얇은 판막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다리 정맥은 크게 피부 바로 밑 표재정맥과 근육 속의 심부정맥, 관통정맥으로 나뉘는데요. 그중 심부정맥을 타고 흐르는 혈류가 느려지거나 혈액 응고 체계가 무너지면 판막 주변에 혈전, 즉 응고된 핏덩어리가 생겨 정맥을 막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쪽 다리가 붓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심부정맥혈전증이라고 합니다.

 

 

 

 

또 혈전이 이동해 폐 혈관을 막으면 호흡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를 폐색전증이라고 합니다. 폐색전증은 급사의 위험이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혈관 관련 사망률에서 심부정맥혈전증과 이와 동반된 폐색전증이 3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폐색전증이 더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터삽입시술을 하는데요. 목에 있는 경종맥을 통해 하반신에 정맥 혈액이 모이는 하대정맥에 필터를 설치해 필터가 혈전을 걸러내 폐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희귀혈전증의 발병률은?

얀센 백신의 방식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똑같은데요. 얀센 백신으로 인한 뇌정맥동혈전증과 혈소판 감소증 사례 보고는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혈전 부작용 사례 보고와 비슷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돌기세포 유전자를 아데노바이러스에 넣어 우리 몸 세포에 주입하는데요. 전문가들은 전달체로 쓰인 아데노바이러스가 일부 부작용을 만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이 원인으로 보이는 몇 건의 혈전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이 부작용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처럼 아데노바이러스를 매개로 한 백신에 국한된 것으로 보이는데 그 발생 건수가 매우 적고, 어떤 백신이든 늘 부작용이 존재하며 이는 모든 약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혈전 발생을 얼마나 높일까요? 유럽의약품청의 조사에 따르면 백신 접종 이후 일반 혈전증 발생은 오히려 3분의 1로 감소했고, 뇌정맥동혈전증과 같은 특이 부위 혈전은 발생 빈도가 5배 가까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유럽과 미국의 보고에 따르면 백신으로 인한 희귀혈전증은 주로 특이 부위에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복부정맥에 혈전이 발생해 복통과 구토를 동반하는 내장정맥혈전증, 뇌정맥에 혈전이 생기는 뇌정맥동혈전증이 있습니다. 특히 뇌정맥동혈전증(CVST)의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백신으로 인한 희귀혈전증의 또다른 특징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다는 점인데요. 혈소판감소증이 동반되지 않은 모든 혈전증은 백신을 맞지 않았을 때 생기는 혈전증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적게 생겨서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하며 특이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희귀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영국에서 262건의 혈전증 사례가 접수됐는데 백만 접종 당 10.9건의 비율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미국은 얀센 백신을 접종받은 960만 명의 대상자 중 30명에게서 희귀혈전증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백신 부작용으로 사망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오히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백신 접종 대비 혈전이 생길 확률이 10배 더 높다고 하는데요. 즉,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훨씬 더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4월 27일 기준 얀센 백신의 경우 부작용이 백만 분의 1 혹은 그 미만으로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백만 분의 1의 위험성은 대부부의 사람들에게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뜻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에 비하면 매우 희귀한 의학적 사고에 대해 너무 많이 걱정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