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된장에 관한 모든 것! 된장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된장차 만드는법! 섭취 방법은?

 

 

<된장에 관한 궁금증 1>

된장에 골마지가 생기면 버려야 한다?!

 

 

 

집에서 된장을 만들어서 먹다 보면 발효가 되며 골마지가 쉽게 생기는 경우가 많고 시판 된장 또한 먹고 난 후 보관하던 중에 골마지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 온라인 상에서도 된장 골마지 때문에 해결책을 찾는 사람들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곰팡이는 어둡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생기는 균사체로 인체에 장기 노출될 경우 피부 알레르기,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야기시킬 뿐만 아니라 1급 발암 물질인 독소 아플라톡신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된장에 생긴 골마지 또한 곰팡이로 인식해 건강에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된장의 골마지가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 것인지 알아볼까요?

 

 

 

발효 식품 위에 하얗게 생기는 골마지는 인체에 무해한 효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골마지 속에는 독성이 없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발효 식품 속 골마지를 섭취해도 되는 것일까요? 골마지가 생긴 집 된장이나 시판 된장은 모두 독성이 없기 때문에 섭취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쿰쿰한 냄새와 시큼한 맛이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골마지가 생긴 부분은 걷어내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된장 골마지를 예방하는 꿀팁을 알아볼까요?

 

 

 

보통 된장에 생기는 골마지를 막기 위해 숯과 고추를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된장의 표면과 산소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골마지 생성을 막는데 효과적인 식재료는 바로 다시마라고 하는데요. 된장 표면이 덮일 정도로 다시마를 덮어두면 산소 노출을 막아 된장에 골마지가 생기지 않도록 해주며 된장이 굳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 다시마 속 풍부한 알긴산 성분은 항균 효과가 뛰어나고 글루탐산 성분은 감칠맛과 풍비를 배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된장을 다시마로 덮을 때는 생다시마가 아닌 건다시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건다시마가 된장 속 수분을 흡수해 골마지 생성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된장에 관한 궁금증 2>

된장찌개 거품은 걷어내야 한다?!

 

 

 

된장찌개를 끓이면 보이는 거품을 걷어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거품은 영양 성분 중 하나로 걷어낼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된장찌개의 거품을 분석해 본 결과 단백질을 포함해 전분, 지질 등 체내에 흡수되며 소화 효소로 작용하는 영양 성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된장이나 청국장 등의 콩 발효 식품에서 생기는 거품은 주원료인 콩 단백질이 열에 의해 응고되거나 양념에 용해되지 못한 성분들이 서로 응고돼서 국물 위로 떠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섭취해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기나 사골을 끓일 때 나오는 거품은 걷어내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고기에서 나오는 핏물이나 기름, 비계 등 부스러기가 엉킨 부유물이 거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된장, 고추장, 청국장 등 발효 식품을 끓인 찌개 거품은 섭취해도 되지만 고기, 사골, 생선 등을 끓인 찌개 거품은 부유물이 섞여 있어 걷어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된장에 관한 궁금증 3>

된장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된장은 짠맛이 강하고 흰밥과 함께 과량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강한데요. 실제로 된장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된장의 주원료인 콩 속 단백질이 발효 과정에서 펩타이드로 분해되고 발효가 더 진행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면서 근력이 강화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고지방 음식을 30일 동안 섭취한 쥐에게 된장을 섭취하게 한 결과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된장을 물에 풀어 된장차로 마시게 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요? 된장을 차로 마시게 되면 된장 속 풍부한 유산균과 효소들을 섭취할 수 있고 장의 소화 흡수율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된장을 차로 여러번 먹게 되면 염분 또한 과다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물 한컵에 한 티스푼 정도의 된장을 타서 식후에 하루 한잔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건강한 체중 감량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저염된장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된장에 생콩가루 2큰술을 넣어줍니다.

 

 

 

바나나 1개를 으깨 된장과 함께 섞어준 다음 하루 동안 냉장고에서 숙성시켜 줍니다.

 

 

 

 

 

Tip

바나나 속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식욕을 억제해주는 호르몬인 렙틴 성분이 증가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완성된 저염된장은 2주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양배추나 상추 등과 함께 섭취하면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된장찌개와 찰떡궁합인 식재료를 알아볼까요?

 

 

 

된장찌개에 부추를 넣어서 섭취하게 되면 부추 속 풍부한 칼륨 성분이 된장의 짠맛을 내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부추 속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알리신은 겨울철에 떨어진 체온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 순환, 소화 촉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부추는 잘게 썰수록 영양 성분이 활성화되고 부추를 가열하게 되면 알리신 성분이 아조엔으로 변화하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된장의 단백질 성분과 부추 속 성분이 결합하여 소화 흡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부추 외에도 된장 속에 부족한 비타민을 채워줄 수 있는 시금치나 달래 등도 된장찌개와 잘 어울리는 식재료라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