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치자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치자는 꼭두서니과 식물인 치자나무에 열리는 열매로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은 차고 맛이 쓰며 독이 없다. 가슴과 대소장에 있는 열과 위 안에 있는 열, 속이 답답한 것을 낫게 해준다. 열독을 없애고 오림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5가지 황달을 낫게 하며 소갈을 멎게 한다. 입 안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픈 것을 낫게 해준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는 치자는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일본 등에서 약초로 이용되어 왔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치자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치자의 효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자는 췌장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국전통의학연구소에 따르면 치자의 추출물은 염증성 싸이토카인의 분비와 발현을 감소시키고 췌장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서 췌장염 예방 및 치료에 쓰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치자는 출혈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중국의 한 자료에 의하면 자궁출혈, 자궁 근종 출혈, 월경과다 등의 환자 400명을 대상으로 치자를 투여한 결과 85% 이상이 효과가 있었고, 눈에 띄는 호전을 보이는 환자는 무려 58%나 되었다고 합니다.

 

 

 

 치자는 알레르기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치자 추출물은 알러지성 피부염과 부종을 감소시키고 히스타민의 분비량을 낮추어 혈청 중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여드름이나 아토비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피부질환으로 고민인 분들이라면 치자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치자는 감기에도 좋은데요. 치자의 찬 성질이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고 기관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서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자의 이런 열을 내리는 효능은 여름철 더위를 이기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자는 심신안정은 물론이고 불면증 해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자에 함유되어 있는 플로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가슴이 두근거리나 신경이 예민할 때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천연수면제라고 불릴 정도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밖에도 치자는 이뇨개선, 간기능 향상, 향균작용, 어혈 제거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치자, 부작용은 없을까요? 치자의 부작용은 크게 알려진 것은 없는데요. 다만 과다 복용했을 경우에는 복부팽만, 위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도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진다고 하네요. 치자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치자 효능, 치자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게되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항상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 섭취하기 전에 본인의 체질을 잘 파악하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은 후에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