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성장호르몬 촉진, 뼈건강 돕는 땅콩 효능!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을 돕는 땅콩 효능을 알아볼까요?

 

 

 

크기는 작지만 많은 영양을 품고 있는 땅콩은 채식주의자의 단백질 대용식으로도 사용되고 야전 병사들의 고기 대용식으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땅콩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땅콩과 성장호르몬에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땅콩에는 단백질 중에서도 아르기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르기닌 성분이 우리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장호르몬이 부족하기 쉬운 중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아르기닌은 청소년의 성장 촉진과 헬스 애호가들의 필수 영양제로도 활용되고 있는 성분인데요.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성장호르몬이 증가해 골밀도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땅콩에는 아르기닌이 많다고 알려진 닭고기에 비해 2배가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었고 피스타치오, 아몬드 등의 견과류보다도 많은 양의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양 살리는 땅콩 섭취법을 알아볼까요?

 

 

 

우리가 먹는 음식 중 땅콩과 찰떡궁합인 식재료는 바로 오징어라고 하는데요. 오징어는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단점이 있는데 땅콩 속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좋은 궁합의 식재료라고 합니다.

 

 

 

하지만 땅콩과 맥주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위장에 부담을 줘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땅콩의 수산과 우유의 칼슘이 만나면 몸속에서 수산칼슘을 만들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땅콩은 생으로 섭취하게 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땅콩을 익히면 단단한 세포벽을 약하게 만들어 소화하기 좋은 형태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땅콩죽>

 

 

 

불린 현미와 쌀을 믹서에 간 뒤 물 500mL를 넣고 끓여줍니다.

 

 

 

볶은 땅콩 100g과 물을 넣고 갈아줍니다.

 

 

 

현미와 쌀이 어느정도 익으면 간 땅콩과 소금 한꼬집을 더해 끓여줍니다.

 

 

 

다 끓인 땅콩죽에 잘게 썬 시금치를 올려 잔열로 익혀줍니다.

 

 

 

Tip

땅콩에 풍부한 아르기닌은 공복에 다른 단백질과 따로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땅콩 속 아르기닌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섭취법이라고 합니다.

 

 

 

 

<땅콩조림>

 

 

 

깨끗이 씻은 생땅콩 200g을 살짝 삶아냅니다.

 

 

 

연근 300g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식초 1큰술을 넣은 물에 데쳐줍니다.

 

 

 

물과 간장을 넣고 땅콩과 연근, 팽이버섯을 더해 조려줍니다.

 

 

 

Tip

땅콩의 아르기닌 성분이 팽이버섯 속 오르니틴 성분과 만나면 우리 몸속에서 이용률이 높아져 성장호르몬 분비를 더욱 촉진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 팽이버섯 속 오르니틴 성분은 땅콩처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필수적으로 생기게 되는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더욱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