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골다공증, 손을 확인하라? 골다공증 자가진단법! 뼈 건강에 좋은 케일 효능!

 

 

 

골다공증이 보내는 위험 신호! 손을 보면 알 수 있다?!

 

 

 

뼈는 한번 만들어지면 평생 그대로 유지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뼈도 살아있는 조직으로 오래되면 사라지고 다시 새로운 뼈로 교체되는 대사 과정을 반복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뼈의 소실이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을 통해 뼈의 파괴를 막고 뼈가 생성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골다공증이 있는지도 모른채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 골다공증 환자 치료율은 단 10%에 불과했는데요. 우리 몸이 보내는 골다공증의 위험 신호는 무엇일까요?

 

 

 

바로 악력인데요. 악력은 전신 근력의 축소판으로 악력이 무너졌다면 뼈가 약해져 있는 골다공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악력은 주로 사용하는 손을 기준으로 2리터의 물병을 여성은 5개, 남성은 7개를 한 손으로 들지 못한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뼈를 지탱하는 가장 큰 힘인 근력은 골밀도의 유지와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로 전신의 근육량이 증가하면 골밀도가 높아지고 골다공증의 위험도는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손이 보내는 골다공증의 신호, 바로 손톱에 있는데요. 손톱이 평소보다 잘 갈라지거나 깨진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떨어지는 사람은 뼈의 콜라겐 수치도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는데요. 콜라겐은 칼슘과 함께 뼈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톱 깨짐은 골다공증을 나타내는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단단하던 손톱이 별다른 충격없이도 잘 깨질 경우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약과 칼슘제는 함께 먹으면 안좋다?!

 

 

 

골다공증 치료제는 주로 골밀도가 급격하게 떨어져 골절 위험이 높은 환자들에게 처방되는데요. 이때 뼈 건강을 위해 칼슘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은 섭취법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 치료제와 칼슘제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칼슘이 골다공증 약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골다공증약과 칼슘제를 함께 섭취할 때는 최소 1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하고, 칼슘제는 식사 후에 분비되는 위산과 만나면 흡수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고혈압이 있는 환자가 칼슘제를 섭취하게 되면 혈관의 석회화를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한 후 칼슘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을 위한 케일 활용법을 알아볼까요?

 

 

 

<케일칩>

 

 

 

케일 10장을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굵기로 썰어줍니다.

 

 

 

 

 

올리브유 1큰술,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Tip

케일 속에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K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서 뼈 건강 관리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케일을 중불에 약 5분간 구워줍니다.

 

 

 

 

 

구운 케일칩에 마늘가루를 뿌린 후 고루 섞어줍니다.

 

 

 

Tip

소금 속 나트륨은 칼슘을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소금 대신 마늘가루를 사용해 건강한 짠맛을 더해주고 마늘에 풍부한 칼륨이 오히려 염분을 배출해서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케일주스>

 

 

 

케일 5장을 잘라주고 씨를 제거한 참외도 썰어줍니다.

 

 

 

Tip

이때 참외는 껍질째 활용하면 참외 속 비타민C가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자청 1큰술을 넣고 갈아줍니다.

 

 

 

Tip

유자청은 달콤해서 케일 특유의 쓴맛을 잡아주고 비타민B가 풍부해 골다공증 발병률을 높이는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케일초무침>

 

 

 

고춧가루, 식초, 유자청을 각각 1큰술씩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Tip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위산이 꼭 필요한데요. 식초 속에 풍부한 유기산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케일 10장을 얇게 썬 후 양파, 당근 각 1/2개를 썰어 넣어줍니다.

 

 

 

데친 조갯살 200g을 준비된 재료에 넣고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줍니다.

 

 

 

Tip

조갯살에 풍부한 타우린은 체내 칼슘 농도가 적절하게 유지되는 것을 도와주고, 골밀도를 채우는데 도움을 주는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케일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