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슈

물푸레나무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물푸레나무를 아시나요? 이 나무의 나뭇가지를 물에 담그면 무지개빛이 나는 푸른빛으로 물 색깔이 변한다고 해서 물푸레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목재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지만 물이 푸르러진다는 것은 정화를 의미하기도 하고 실제로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물푸레나무는 물푸레나무과 낙엽교목으로 국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색을 변하게 한다는 점 때문에 19세기, 20세기 초까지 물푸레나무는 염색염료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물푸레나무는 열을 내리고 눈을 밝게 해주며 관절 통증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물푸레나무 효능, 물푸레나무 먹는법물푸레나무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좋다

단백질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찌꺼기인 요산이 관절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통풍이라고 하는데요. 통풍은 통증이 심할 뿐 아니라 방치하게 되면 요산이 혈관이나 콩팥에 쌓이면서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질환 등과 같은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게까지 한다고 합니다. 물푸레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쿨린과 에스콜레틴이라는 성분이 함염증, 항진통, 소염 작용을 해서 통풍으로 인해 생긴 통증을 완화해주고 요산을 배출시켜 통픙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다

눈이 빨갛게 충혈되거나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 여러가지 안구질환에 물푸레나무가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물푸레나무껍질을 달이거나 물푸레나무 수액을 눈에 점안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평소에 자주 이용해주면 눈병 예방은 물론이고 시력도 좋아진다고 하네요. 또 상처가 났을 때도 물푸레나무 달인 물로 소독 및 지혈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질환과 부종에 좋다

물푸레나무 속껍질로 만든 가루를 하루 3번 따뜻한 물과 함께 마시면 여성 냉/대하증과 같은 여러가지 여성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신장기관이 약해 몸이 자주 붓는 증상을 가진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푸레나무 먹는법

잘 건조한 물푸레나무 잎 15장 정도와 물푸레나무 줄기 5개 정도를 깨끗히 씻어준 다음 2리터의 물에 넣고 약불로 20분 정도 끓여주는데요. 물이 끓어오를 때 한컵 분량의 찬물을 넣고 다시 약불로 40분간 더 우려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물푸레나무차는 식혀서 냉장보관해두고 하루 2잔씩 마셔줍니다. 물푸레나무식초를 만들어서 먹는 방법도 있는데요. 사과식초에는 요산을 만들어 내는 물질인 퓨린 성분이 매우 낮게 들어 있고 사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물푸레나무식초를 만들 때에는 사과식초를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물푸레나무차와 천연발효 식초를 3대 1의 비율로 담아 섞어준 후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후 섭취하면 됩니다. 발효숙성을 시켜서 섭취하게 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지게 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물푸레나무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물푸레나무는 저온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끓일수록 약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물푸레나무에는 독성이 없지만 너무 많은 양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질에 따라 배탈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